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쉐보레의 MPV 올란도를 소개합니다

by 구더스 2023. 2. 27.
반응형

올란도
쉐보레 올란도

1. 개요

미국 자동차 브랜드 GM 쉐보레의 올란도는 2008년도에 파리 모터쇼에서 처음 공개되고 이후 2009년 미국 북미 국제 오토쇼에서 공식적으로 공개되었다. 외형은 SUV의 형태이나 차체가 낮아서 해치백의 형태도 보이기도 한다. 때문에 차량이 세련돼 보인다. 올란도는 출시 초기에는 아시아와 유럽에서 판매되고 있지만 초창기에는 미국과 캐나다에서 잠시동안만 판매되었다. 이유는 알 수 없으나 북미지역에서는 올란도의 인기가 많이 없었고 결국 단종되었다.

 

2. 디자인

일단 디자인은 외부와 내부를 살펴보자. 우선 외부디자인은 SUV의 형태를 띠고있지만 차체가 낮아서 스포티하게 보인다. 또한 옆모습을 보면 역동적이면서도 날렵함이 느껴진다. 차량의 앞부분의 프런트 그릴은 다른 차종과는 다르게 대담하고 크게 디자인되었다.  또 쉐보레의 로고가 크지막하게 박혀있다. 후미등과 헤드라이트는 크기가 커서 독특한 이지미가 느껴지고 마치 조각칼로 조각해 놓은 듯한 차량의 외관은 다이내믹하게 보인다.

그럼 이제 실내디자인을 살펴보겠다. MPV차량답게 실내가 매우 넓고 편안하게 되어있다. 최대탑승인원은 7명이며 7명이 탔을때도 넉넉한 공간을 보여준다. 또한 캠핑용으로도 안성맞춤인데 2열과 3 열시트를 접을 경우 굉장히 넓은 공간이 나온다. 대시보드도 사용자 직관적으로 디자인되고 배치되어 있는데 게이지도 읽기 쉽게 설계되어 있고 공기조화기라든지 내비게이션도 조작하기 편안한다. 차량 내에 스피커는 6개 있으며 블루투스 기능을 제공하고 라디오 기능도 제공한다. 터치스크린은 7인치이다.

 

3. 성능 및 연비

쉐보레 올란도의 성능을 알아보자. 엔진은 모델별로 6단 수동 또는 6단 자동 변속기를 제공하고 141마력을 발휘한다. 트림별로 전륜구동과 4륜구동을 선택할 수 있다. 5인승모델과 7인승 모델이 있고 공차중량은 1645kg ~ 1705kg이다. 차량의 플랫폼은 GM 델타 2 플랫폼을 사용한다. 전륜 서스펜션은 맥퍼슨 스트럿 서스펜션을 사용하고 후륜 서스펜션은 컴바우스 크랭크 액슬을 사용한다. 연비도 그렇게 나쁜 편은 아닌데 차량의 크기와 등급을 생각하면 오히려 좋은 편에 속한다. 전륜구동 모델은 도심 11킬로 정도 나오고 고속도로는 16킬로 정도 나온다. 사륜구동 모델은 도심 10킬로, 고속도로는 14킬로 정도 나오는 걸로 조사사되었다.

 

4. 택시모델

올란도는 특이하게 택시모델이 출시되었는데, SUV모델의 택시가 많이 없기는 특히 올라도는 거리에서 보기 더 힘들었다. 말리부를 택시로 출시하기로 했으나, 택시로 출시하지 않고 7인승 올란도를 5인승 택시로 출시하였다. 이후 올란도 모델이 단종되면서 택시모델 또한 같이 없어졌다. 이후에 쉐보레에서 택시 전용모델로 출시된 차량은 없지만 볼트EV가 택시로 돌아다니는 게 목겼되었다는 이야기도 전해진다.

 

5. 문제들

쉐보레 올란도는 유저들 사이에서 제기되는 문제들이 몇가지 있었는데 살펴보면 시동 꺼짐, 변속기불량, 고주파음, DPF문제, 타이어편마모 등이 있다. 디젤에서는 보통 시동 꺼짐 현상이 타 업체 차량에서도 잘 발생하지 않고 LPG모델만 시동이 한 번씩 꺼지는데, 올란도는 디젤모델에서도 시동 꺼짐 현상이 발생했었다고 한다. 커뮤니티에서 다수 조사되었지만, 한국 GM 측에서는 그 원인을 찾아내지 못하였다. 고주파음은 사람들마다 개인차가 존재하는데 잘 느끼지 못하겠다는 사람도 있는 반면 엄청 예민해서 스트레스받는 사람도 있다. 처음부터 고주파음이 계속 난다는 사람도 있고 일정 킬로수까지는 괜찮다가 그 이후부터 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