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투스카니의 개요
투스카니는 현대자동차가 개발하고 생산한 대한민국 스포차카이다. 엄밀히 말하자면 성능면에서는 스포츠카라기보다는 스포츠카처럼 보이는 스포츠 루킹 카이다. 2001년에 출시하여 판매를 시작하였으며 그 후 약 7년 동안 판매하다가 2008년에 단종되었다. 그 이유는 현대자동차의 제네시스 쿠페가 출시되면서이다. 투스카니는 티뷰론과 터뷸런스의 후속 모델로써 전륜구동 쿠페형 자동차이다. 아반떼 XD모델의 차체를 베이스로 하였으며 유럽과 일본에서는 현대 쿠페라는 이름으로 판매가 되었고 미국에서는 티뷰론이라는 모델명으로 판매되었다.
투스카니는 크게 초기형, 중기형, 후기형 이렇게 세 가지로 분류가 되는데 초기형은 국내 최초로 6단 수동변속기가 장착된 차량이며 엔진룸 커버 때문에 사람들 사이에선 후륜구동으로 나오는 것이 아니냐는 의문도 있었지만 전륜구동으로 출시되었다. 2700cc 델타 엔진을 얹었으며 대한민국 스포츠카의 쿠페 역사상 최초로 4 기통 2리터의 모델이다.
중기형 모델은 2004년에 페이스리프트 되면서 출시되었고 투스카니를 좋아하는 사람들 사이에선 이 중기형이 가장 인기가 많았다고 한다. 후기형은 2006년에 출시가 되었고 두 번째로 페이스리프트 된 모델이기도 하다. 전면 디자인과 후미등 쪽에 디자인이 완전히 바뀌었는데 이것은 사람들 사이에서 호불호가 많았다. 2008년 중반에는 현대 제네시스쿠페 출시를 앞두면서 투스카니의 생산이 중단되는 일이 있었다.
2. 평가
투스카니는 미국에서 그냥 저렴한 가격엔 사양이 괜찮은 저가형 차로 인기가 있었다. 머슬카를 좋아하는 미국인들은 투스카니를 튜닝해서 배기량을 올리거나 마력을 올려서 500~900마력까지 나가는 투스카니도 있었다고 한다. 이 말은 대한민국에서 만든 투스카니가 그 정도 튜닝에도 자체가 버텨줬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에 못지않게 단점도 있었는데 고속주행 시에 앞부분의 엔진 무게 때문에 프런트에 무게가 실리면서 안정성이 문제가 있는 것이다. 하지만 이것은 투스카니뿐만 아니라 FF차량을 튜닝한 사람들이 겪는 공통적인 문제로 어쩔 수 없는 밸런스이기도 하다.
3. 2.7 ELISA
투스카니 2.7 엘리사 모델에 제원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투스카니 엘리사는 2001년에 최초 생산되었으며 차량가격은 2300만원에서 2400만 원까지 형성되어 있었다. 엔진은 현대 델타 2.7 DOHC 엔진을 사용하였으며 엔진 형식은 V형 6 기통 2.7L 자연흡기 방식의 엔진이었다. 배기량은 2600cc였고 연료는 휘발유를 사용했으며 마력은 175마력 까지 성능을 내었다.
변속기 형식은 두가지 방식이 있는데 하나는 6단 수동변속기이고 다른 하나는 4단 자동변속기이다. 구동방식은 FF 단일 방식으로 출시되었다. 서스펜션의 경우에는 전륜은 맥퍼슨 스트럿 서스펜션을 사용하였고 훈련 같은 경우에는 듀얼링크 코일 스프링을 사용하였다. 제로백은 8초 정도 되는 것으로 측정이 되었었다. 가장 중요한 연비는 리터당 8~10킬로 사이로 스포츠카 치고는 무난한 편이었다. 승차인원은 4명이었으며 공차 중량은 1360kg~1380kg 이다.
이 당시에 현대자동차에서 발표한 투스카니 엘리사의 최고속도는 무려 222km/h였다고 한다. 이 당시 출시된 국산차들과 비교하면 그래도 성능이 좋은 편이었다.
4. 현재의 모습
현재 대한민국의 중고차 시장에서 투스카니는 100~300만 원 정도에 거래되고 있다. 하지만 투스카니는 연식이 오래된 만큼 차체 부식이나 철판 부식으로 인해 찾는 사람들이 많이 없는 실정이다. 또한 스포츠카로 분류되기 때문에 보험료도 많이 나온다. 보통 이런 투스카니는 사회초년생이나 20대가 싼값에 타고 싶어서 많이 구매하는 편이긴 한데 다시 되파는 경우가 많다. 생각보다 유지비가 얼마 들지 않을 거 같지만 보험료와 연비를 생각하면 다른 승용차와 비교했을 때 가성비가 떨어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외관만큼은 멋있는 투스카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