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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A 노선도 및 개통 요금 속도 모든 정보

by 구더스 2024. 3.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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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A 노선도 및 개통 요금 속도 모든 정보

GTX-A 노선도
GTX-A 노선도

GTX-A는 수도권 교통 혼잡 완화와 대중교통의 경쟁력 강화를 목적으로 하는 민간투자사업입니다. 이 노선은 경기도 파주시 연다산동에서 시작하여 서울특별시 강남구 삼성동을 지나 경기도 동탄까지 연결되며, 총 길이는 약 83.1km입니다​​.

GTX-A 사업의 주된 목적은 수도권의 출퇴근 교통난을 해소하고, 서울 도심 진입 시간을 대폭 줄여 통근자들의 교통 부담을 완화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연간 약 44만톤의 CO₂ 배출 감소 효과와 더불어, 생산유발 효과 27조 원, 고용창출 효과 19만 명 등의 경제적 이익이 예상됩니다​​.

노선은 삼성운정 구간에 대한 착공을 시작으로, 2024년 3월 30일에는 수서동탄 구간이 개통되었으며, 2024년 6월에는 구성역이 개통될 예정입니다. 또한 2024년 12월에는 서울역~운정역 구간이 개통될 예정이고, 2028년에는 삼성역이 개통될 예정입니다​​.

GTX-A 노선에는 운정, 킨텍스, 대곡, 창릉, 연신내, 서울역 등 주요 역들이 포함되며, 일부 구간은 기존의 다른 노선과 연결되어 광역적인 교통 네트워크를 형성할 것입니다. 특히, 성남-동탄 구간은 SRT 노선색으로 표시되어 수서평택고속선과 선로를 공유하게 됩니다​​.

이 프로젝트는 수도권 내 교통 편의성을 크게 향상시키고, 교통 혼잡 문제를 완화하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GTX-A 노선은 파주, 서울역, 동탄을 잇는 교통수단으로, 노선은 지하 40~50미터 깊이를 운행하며 일직선 설계로 최고 속도 100km에 이르는 것이 특징입니다. GTX-A는 수도권 내 출퇴근 시간 단축과 교통 편의성 향상을 목적으로 합니다. 특히, 동탄에서 삼성역까지 약 21분이 소요되며, 운정에서 동탄 전체 구간은 약 45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GTX-A 노선도GTX-A 노선도GTX-A 노선도
GTX-A 노선도

GTX-A 노선도

개통시기는 구간에 따라 다르며, 수서-동탄 구간은 2024년 상반기, 운정-서울역 구간은 2024년 하반기 개통 예정입니다. 창릉역은 2026년, 삼성역은 2028년에 개통될 예정이며, 이러한 단계적 개통으로 GTX-A 노선이 완전히 운영될 것입니다​​​​.

요금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지만, 예상 요금으로는 동탄에서 운정까지 전 구간이 약 5,650원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용인역에서 삼성역까지는 약 3,283원으로 예상되며, 이는 신분당선 광교역에서 강남역까지의 요금과 비슷한 수준입니다​​​​.

GTX-A 노선의 개통은 수도권 남부의 첨단자족도시로 판교 테크노벨리의 4배 규모로 건설될 예정인 등 지역 경제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이 노선은 한국의 주요 산업지대를 연결하며 고급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GTX-A 노선에 대해 더 상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노선은 수도권의 서북부에서 남동부를 잇는 급행 철도로, 특히 높은 속도로 인해 출퇴근 및 장거리 이동 시간을 대폭 단축시킬 것으로 기대됩니다.

노선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노선 구성: GTX-A 노선은 경기도 파주시의 운정역에서 시작해 서울의 중심부를 거쳐, 경기도 화성시의 동탄역까지 이어집니다. 이는 경기도와 서울을 가로지르는 중요한 교통 축을 형성합니다.

  • 정차역: 중요 정차역으로는 운정, 킨텍스, 대곡, 연신내, 서울역, 삼성역, 수서역, 성남역(판교), 용인(구성역), 동탄역 등이 있으며, 이들 역은 다른 지하철 노선이나 기존 철도와의 환승 허브 역할을 할 것입니다​​.

  • 개통 일정: 수서-동탄 구간이 가장 먼저 2024년 상반기에 개통되며, 운정-서울역 구간은 2024년 하반기에 개통 예정입니다. 창릉역은 2026년, 삼성역은 2028년에 개통할 계획입니다​​.

  • 속도 및 소요 시간: GTX-A는 최고 속도가 100km에 이르며, 운정에서 동탄까지 전체 구간을 약 45분에 주파할 수 있습니다. 이는 기존의 대중교통으로 소요되는 시간을 대폭 줄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 요금: 아직 최종적으로 확정되지는 않았지만, 동탄에서 운정까지 전 구간의 예상 요금은 약 5,650원이며, 용인역에서 삼성역까지는 약 3,283원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노선은 특히 서울의 강남 지역과 경기도의 주요 도시들을 연결함으로써, 교통 편의성 향상 뿐만 아니라, 연결 지역의 부동산 가치 상승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출퇴근 시간 단축으로 인해 생활의 질이 향상되고, 수도권 내 인구 분산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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